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웹툰 "파인(巴人)" 뜻은? 제목의 의미 알아보기

by 팅팅가팅가 2024. 7. 22.
반응형

2024년 하반기에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될 계획이 있는 웹툰 원작 드라마 중에는 드라마 '미생'의 원작 웹툰 작가인 윤태호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인 "파인"이라는 작품을 바탕으로 제작되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이 드라마의 제목 역시 원작의 제목과 동일한 <파인>입니다.

파인 섬네일

 

파인의 뜻은? - 巴人

웹툰의 제목과 드라마 제목이 같은 이 이야기는 1970년대에 실제로 있었던 신안 앞바다의 보물섬을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삼촌과 함께 지내왔던 오희동과 실질적으로는 오희동의 보호자이면서 그 자체가 선한 인물이 아니었기에 끝내는 오희동마저 악인으로 만들게 되는 오관석, 이 두 인물이 이끄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이야기의 제목은 왜 <파인>일까요?

사실 저는 이 웹툰을 처음 보았을 때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이야기를 읽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 단어 <파인>이 영어 단어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야기를 따라 읽어갈수록 의문이 드는 순간이 있었습니다.

왜 제목이 영어지? 안 어울리는데?

그러고 나서 이 이야기의 제목을 다시 보았을 때야 알았던 사실. 이 제목 <파인>이 영단어가 아니라는 사실이었습니다.

 

반응형

파인, 巴人, 巴(바랄 파)人(사람 인)

이 단어 <파인>은 영단어가 아닌 한자어입니다.

한자 표기로는 巴人. 그 의미를 그대로 해석하자면 무언가를 원하는 사람이지만, 실제 이 단어의 의미는 촌뜨기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로 『국경의 밤』 · 『해당화』 · 『돌아온 날개』 등의 작가인 김동안의 아호이기도합니다.

 

그렇다면 이 작품은 왜 하필이면 사람들이 이제 잘 사용하지 않는 이런 단어를 골라 제목으로 사용했을까요?

사실 이 단어를 작품의 제목으로 선택한 의도는 윤태호 작가만이 자세히 알고 있겠지만 추측해 보자면 이 작품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물들이 세련된 도시의 삶이나 꿈, 희망등을 양지의 인물들이 아닌 음지의 인물들이라는 데에 초점을 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등장하는 인물들 중 사실 선한 의도를 가지고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인물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악인이거나 혹은 비겁한 인물들인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또한 1970년대라는 산업과 과정에 있던 한국에서 제대로 된 일을 하여 양지로 나가기를 바라기보다는 바닷속에 가라앉은 보물섬에 기대어 헛된 기대를 가지고 그것을 쫓아가는데 혈안이 된 인물들이 대부분입니다.

 

결국 이들은 대부분 비극적인 결말을 맞게 되고,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대부분 사회의 악, 혹은 악인으로 잠시 회자되다 그마저도 소멸되는데 이런 이들의 처지를 <파인>이라는 이제는 잘 사용되지 않는 단어에 기대어 은유한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이 드라마의 두 주인공은 오희동과 오관석으로, 오희동 역에는 양세종 배우가, 오관석 역에는 류승용 배우가 캐스팅되어 하반기 공개를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2024.05.27 - [먹고 노는 이야기] - 드라마 ⟪내가 죽기 일주일 전⟫ - 원작 소설의 결말은?

 

드라마 ⟪내가 죽기 일주일 전⟫ - 원작 소설의 결말은?

어쩐지 기욤 뷔소의 소설 ⟪구해줘⟫를 연상시키는 분위기의 표지를 가지고 있는 이 소설, ⟪내가 죽기 일주일 전⟫은 의외로 국내 작가의 작품으로 2018년 발간되어 꽤 인기를 모았던 작품이기

sometimesjustplay.tistory.com

2024.06.30 - [먹고 노는 이야기] - ENA 월화 드라마 <유어아너> - 원작 이스라엘 드라마

 

ENA 월화 드라마 <유어아너> - 원작 이스라엘 드라마 <Kvodo>

2024년 8월 채널 ENA와 지니 TV공개 예정인 드라마 시리즈 중 라는 작품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동명의 미국 시리즈와 원작이 되는 이스라엘 드라마 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일종의 리메이크 작품으

sometimesjustplay.tistory.com

 

반응형

댓글